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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1강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용어

사회복지실천지식 (social work knowledge)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돕기 위해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다학문적지식과 사회현상에 대한 이해나 상황을 탐색하고 실천할 수 있는 지식

사회복지실천기술 (social work skills) - 사회복지사는 실천현장에서 만나는 클라이언트와 관계를 맺고 의사소통을 하며, 클라이언트가 필요로 하는 물리적자원이나 정서적지지를 제공하는 실천활동

사회복지실천역량 (social work competencies) - 자기인식 및 현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개인. 집단. 가족을 대상으로한 사회복지실천의 사정 - 면접및개입-종결에 필요한 구체적인 기술을 익히고, 다양한 클라이언트의 욕구충족과 문제해결에 유용한 실천모델의 주요과정과 기법을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

1.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

  •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정의

바커(Barker,2013) - 사회복지사의 기술을 대화나 클라이언트의 문제, 욕구, 능력 등에 대한 사정, 자원개발과 사회구조를 변화시키는데 있어서의 숙련성이라고 정의

미국사회복지사협회(National Association of Social Workers)의 윤리강령 - 사회복지사가 실천과정에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점을 명시하고 있음.(NASW, 2021)

사회복지사는 실천현장에서 만나는 클라이언트와 관계를 맺고 의사소통을 함.

클라이언트가 필요로 하는 물리적 자원이나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는 실천활동을 함

  • 사회복지실천 체계에 따른 실천기술

미시적 실천기술(micro-level practice skills)

- 개인이나 집단, 가족을 대상으로 한 문제해결과정 진행 기술

미시적 micro -> 직접적이고 밀접한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가장 가까운 범주의              환경체계에 개입하게 될 때의 대상이나 수준을 의미

- 일대일 또는 소규모 체계의 문제에 접근하기 위한 구체적, 직접적 개입활동

- 관점이나 시각, 개입방법, 활용하는 기술이 임상적이거나 치료적인 접근이 많음

- 최근에는 개인의 역량을 개발하고 당사자 관점의 시각이 강조되는 패러다임의 변화로 인해 개인의 주도적 문제해결 기술을 높이는 개인의 의식화나 자기 옹호 등의 실천방법을 활용

중범위 실천기술(mezzo-level practice skills)

- 미시적 수준의 실천활동과 함께 기관이나 시설에 근무하면서 서비스나 자원의 개발, 외부 기관들과의 협조와 의뢰에 필요한 활동을 동시에 하게 됨

- 기관 내 팀 업무를 수행하며 조직이나 인적관리 제반 행정업무에 필요한 역량과 기술을 사용

- 간접적 개입역할의 확대로 인해 중범위 체계를 구성하는 다양한 공식적. 비공식적 주체들 간의 협력과 협의 활동, 사회복지조직 간 네트워크를 활용한 서비스 연계와 조정, 비공식적 자원체계들에 대한 지원활동이 강조되고 있음

거시적 실천기술(macro-level practice skills)

- 지역복지실천이나 정책개선 활동 등에 필요한 기술

- 지역주민의 참여를 최대화하며 지역 내 다양한 집단들 간의 협력관계 구축과 지역의 문제해결을 위한 역량 강화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지역변화를 위한 대안들을 선택하고 발전시키도록 돕는 실천기술

- 사회적 다양성에 대한 민감성을 갖고 소외 집단의 권리확보를 위한 당사자와의 연대나 집단적 행동이 포함되며, 복지권이나 사회. 경제적 정의를 증진하기 위한 참여와 활동이 강조

2. 사회복지실천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

  • 실천역량을 높이는 전문 지식

- 개인으로부터 환경에 이르는 폭넓은 삶의 문제를 다루는 학문의 특성상 사회복지실천분야에서 활용하는 지식은 대부분의 사회과학 및 인접 학문의 지식을 포함

미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 - 사회복지실천의 맥락과 대상자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교과내용에 사회, 문화, 과학, 역사, 예술, 철학 등의 기초교양(liberal arts) 과목을 폭넓게 포함시키고 있음

- 특히, 사회의 소외계층이 겪는 문제가 발생하는 사회적 맥락을 이해하고 바람직한 사회변화에 관한 다양한 관점과 시각을 기르기 위해서는 심리학을 비롯하여 사회학, 정치학, 경제학, 인류학 등 기초샇회과학으로부터 얻어지는 지식이 포괄적으로 필요함

- 사회복지사는 특정 지식에만 의존하거나 한정하기보다는 주어진 개입 상황에 필요한 다양한 지식을 이해하고 실천의 맥락에 맞게 고려할 수 있어야 함

  • 인간행동과 발달에 관한 지식

- 개인이 겪는 문제를 전문적으로 이해하고 돕기 위해서는 인간의 행동적 특성을 이해하고 환경이 상호적 영향력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

- 인간행동과 발달에 관한 기초이론을 통해 인간의 정서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단계와 환경의 물리적. 사회적. 문화적. 특성 등과 관련한 지식을 얻을 수 있음

- 인간의 인지, 정서, 행동과 관련된 대부분의 심리이론은 학문적 배경은 다르나, 사회복지실천의 이론적 근거로 활용되며 실천모델의 형태로 현장에 적용되는 실천지식임

- 또한 외부 조건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사회경제적 조건이나 문화적 다양성 등과 관련된 사회 환경적 특성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지식이 필요함

  • 인간관계와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

-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 조직이나 기관들 간의 관계와 상호작용을 촉진하며 효과적인 의사소통에 필요한 지식

- 관계형성의 기술적 원칙은 전통적인 개별지도(casework)뿐 아니라 모든 대인서비스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중요한 전문지식

- 대인관계의 기술은 클라이언트를 비롯하여 주변체계와의 상호이해를 촉진함으로써 문제해결과정의 원활한 진행을 돕는데 필수적임

  • 실천이론과 모델에 관한 지식

- 다양한 실천상황에 적합한 전문적인 원조관계와 실천과정에서의 개입방법과 전략 등을 선택하는데 필요한 지식

- 각 사례의 문제해결과정을 진행하면서 클라이언트의 정서, 인지, 행동의 변화를 파악하고 상호작용 패턴이나 과정에 대해 분석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실천모델에서 제공하는 근거와 변화를 위한 개입내용을 익히는 것이 중요함

- 클라이언트의 정서적. 인지적. 행동적 특성에 기초하여 변화를 이끌어내는데 필요한 심리이론이나 실천모델의 구체적인 개입과정과 기법 등을 활용함

  • 특정 분야나 대상 집단에 관한 지식

- 노인, 아동, 청소년, 등 생애주기 별 대상의 특성을 이해하고 클라이언트 집단 별 주요 이슈나 과업 등을 파악하는데 필요한 지식

- 실천현장에 따라서는 매우 구체적이고 전문적인 실무지식이 필요함

예- 개입사례에 따라서는 정신질환의 특성이나 정신건강 사정에 필요한 도구, 신체적 문제나 장애를 나타내는 척도, 알코올이나 약물중독의 증상과 치료 등에 대해 알아둘 필요가 있음

  • 사회정책과 서비스에 관한 지식

- 사회정책이나 제도의 발전과 역사적 맥락, 실천현장에 대한 사회정책의 영향력과 실천적 함의 등에 대한 지식 필요

- 실무와 관련된 법규와 제도, 기관의 실천적 맥락과 서비스 제공 환경, 전달체계에 관한 지식도 중요

  • 사회복지사 자신에 관한 지식과 전문직에 대한 지식

- 사회복지사 자신에 관한 인식은 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전문가의 감정이나 가치, 태도, 행동 등에 대해 성찰하고 책임감을 갖게 함

- 또한 사회복지사가 실천현장에서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사회복지 전문직의 가치에 기반을 둔 윤리적원칙과 실천가의 행동강령 등은 매우 중요하게 인식해야 하는 내용임

- 실무를 수행하면서 전문가로서의 지속적인 자기개발을 위해 보수교육, 슈퍼비전, 자문, 타 전문가들과의 교류 등이 이루어지도록 함

2. 사회복지현장에 유용한 실천기술 (쉐퍼와 호레이시 :Sheafor & Horejsi, 2015)

사회복지실천의 공통기법

기초적인 의사소통 및 원조 기술
(Basic Communication and Helping Skills)
기관 실무를 위한 기초 기술
(Basic Skills for Agency Practice)

단계별 실천과정의 기법과 지침

초기접수와 관계형성
(Intake and Engagement)
자료수집과 사정
(Data Collection and Assessment)
계획과 계약
(Planning and Contracting)
개입과 점검
(Intervention and Monitoring)
평가와 종결
(Evaluation and Termination)

클라이언트 집단 별 기법과 지침

- 아동.청소년, 부모 및 조부모, 노인
- 빈곤(Poverty), 가정폭력(Domestic Violence),
자살위험(Risk of Suicide), 지적장애(Intellectual Disability),
신체장애(Physical Disability), 중독(Chemical Dependency)등

 

3. 사회복지사의 기초 지식과 실천기술의 관계

사회복지실천지식
(social work knowledge)
현상에 대한 이해나 상황의 탐색을 위함
사회복지실천기술
(social work skills)
분석과 해석, 개입과 변화를 이끄는 실천역량

- 사회분제에 관한 인식의 틀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구체적인 개입방법 선택하고 적용하는데 필요한 기술은 상호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지식과 기술을 구분하는 의미는 크지 않음

- 특히 사회복지현장에 필요한 실천지식은 클라이언트 뿐 아니라 기관과 실무 환경까지 포함하는 실천의 맥락을 이해하고, 이를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함께 통합된 개념 틀 속에서 개발하고 활용하는 것이 중요함 (Rein & White, 1981)

사회복지지식의 구성수준

패러다임

관점/시각

이론

모델

실천지혜

실천현장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습득과 활용

1. 사회복지실천역량(social work competencies)

미국사회복지사협회의 사회복지실천역량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의 사회복지실천역량

경험으로 부터의 사회복지실천역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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