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강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용어
사회복지실천지식 (social work knowledge)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돕기 위해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다학문적지식과 사회현상에 대한 이해나 상황을 탐색하고 실천할 수 있는 지식
사회복지실천기술 (social work skills) - 사회복지사는 실천현장에서 만나는 클라이언트와 관계를 맺고 의사소통을 하며, 클라이언트가 필요로 하는 물리적자원이나 정서적지지를 제공하는 실천활동
사회복지실천역량 (social work competencies) - 자기인식 및 현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개인. 집단. 가족을 대상으로한 사회복지실천의 사정 - 면접및개입-종결에 필요한 구체적인 기술을 익히고, 다양한 클라이언트의 욕구충족과 문제해결에 유용한 실천모델의 주요과정과 기법을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
1.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
-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정의
바커(Barker,2013) - 사회복지사의 기술을 대화나 클라이언트의 문제, 욕구, 능력 등에 대한 사정, 자원개발과 사회구조를 변화시키는데 있어서의 숙련성이라고 정의
미국사회복지사협회(National Association of Social Workers)의 윤리강령 - 사회복지사가 실천과정에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점을 명시하고 있음.(NASW, 2021)
사회복지사는 실천현장에서 만나는 클라이언트와 관계를 맺고 의사소통을 함.
클라이언트가 필요로 하는 물리적 자원이나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는 실천활동을 함
- 사회복지실천 체계에 따른 실천기술
미시적 실천기술(micro-level practice skills)
- 개인이나 집단, 가족을 대상으로 한 문제해결과정 진행 기술
미시적 micro -> 직접적이고 밀접한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가장 가까운 범주의 환경체계에 개입하게 될 때의 대상이나 수준을 의미 |
- 일대일 또는 소규모 체계의 문제에 접근하기 위한 구체적, 직접적 개입활동
- 관점이나 시각, 개입방법, 활용하는 기술이 임상적이거나 치료적인 접근이 많음
- 최근에는 개인의 역량을 개발하고 당사자 관점의 시각이 강조되는 패러다임의 변화로 인해 개인의 주도적 문제해결 기술을 높이는 개인의 의식화나 자기 옹호 등의 실천방법을 활용
중범위 실천기술(mezzo-level practice skills)
- 미시적 수준의 실천활동과 함께 기관이나 시설에 근무하면서 서비스나 자원의 개발, 외부 기관들과의 협조와 의뢰에 필요한 활동을 동시에 하게 됨
- 기관 내 팀 업무를 수행하며 조직이나 인적관리 제반 행정업무에 필요한 역량과 기술을 사용
- 간접적 개입역할의 확대로 인해 중범위 체계를 구성하는 다양한 공식적. 비공식적 주체들 간의 협력과 협의 활동, 사회복지조직 간 네트워크를 활용한 서비스 연계와 조정, 비공식적 자원체계들에 대한 지원활동이 강조되고 있음
거시적 실천기술(macro-level practice skills)
- 지역복지실천이나 정책개선 활동 등에 필요한 기술
- 지역주민의 참여를 최대화하며 지역 내 다양한 집단들 간의 협력관계 구축과 지역의 문제해결을 위한 역량 강화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지역변화를 위한 대안들을 선택하고 발전시키도록 돕는 실천기술
- 사회적 다양성에 대한 민감성을 갖고 소외 집단의 권리확보를 위한 당사자와의 연대나 집단적 행동이 포함되며, 복지권이나 사회. 경제적 정의를 증진하기 위한 참여와 활동이 강조
2. 사회복지실천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
- 실천역량을 높이는 전문 지식
- 개인으로부터 환경에 이르는 폭넓은 삶의 문제를 다루는 학문의 특성상 사회복지실천분야에서 활용하는 지식은 대부분의 사회과학 및 인접 학문의 지식을 포함
미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 - 사회복지실천의 맥락과 대상자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교과내용에 사회, 문화, 과학, 역사, 예술, 철학 등의 기초교양(liberal arts) 과목을 폭넓게 포함시키고 있음
- 특히, 사회의 소외계층이 겪는 문제가 발생하는 사회적 맥락을 이해하고 바람직한 사회변화에 관한 다양한 관점과 시각을 기르기 위해서는 심리학을 비롯하여 사회학, 정치학, 경제학, 인류학 등 기초샇회과학으로부터 얻어지는 지식이 포괄적으로 필요함
- 사회복지사는 특정 지식에만 의존하거나 한정하기보다는 주어진 개입 상황에 필요한 다양한 지식을 이해하고 실천의 맥락에 맞게 고려할 수 있어야 함
- 인간행동과 발달에 관한 지식
- 개인이 겪는 문제를 전문적으로 이해하고 돕기 위해서는 인간의 행동적 특성을 이해하고 환경이 상호적 영향력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
- 인간행동과 발달에 관한 기초이론을 통해 인간의 정서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단계와 환경의 물리적. 사회적. 문화적. 특성 등과 관련한 지식을 얻을 수 있음
- 인간의 인지, 정서, 행동과 관련된 대부분의 심리이론은 학문적 배경은 다르나, 사회복지실천의 이론적 근거로 활용되며 실천모델의 형태로 현장에 적용되는 실천지식임
- 또한 외부 조건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사회경제적 조건이나 문화적 다양성 등과 관련된 사회 환경적 특성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지식이 필요함
- 인간관계와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
-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 조직이나 기관들 간의 관계와 상호작용을 촉진하며 효과적인 의사소통에 필요한 지식
- 관계형성의 기술적 원칙은 전통적인 개별지도(casework)뿐 아니라 모든 대인서비스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중요한 전문지식
- 대인관계의 기술은 클라이언트를 비롯하여 주변체계와의 상호이해를 촉진함으로써 문제해결과정의 원활한 진행을 돕는데 필수적임
- 실천이론과 모델에 관한 지식
- 다양한 실천상황에 적합한 전문적인 원조관계와 실천과정에서의 개입방법과 전략 등을 선택하는데 필요한 지식
- 각 사례의 문제해결과정을 진행하면서 클라이언트의 정서, 인지, 행동의 변화를 파악하고 상호작용 패턴이나 과정에 대해 분석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실천모델에서 제공하는 근거와 변화를 위한 개입내용을 익히는 것이 중요함
- 클라이언트의 정서적. 인지적. 행동적 특성에 기초하여 변화를 이끌어내는데 필요한 심리이론이나 실천모델의 구체적인 개입과정과 기법 등을 활용함
- 특정 분야나 대상 집단에 관한 지식
- 노인, 아동, 청소년, 등 생애주기 별 대상의 특성을 이해하고 클라이언트 집단 별 주요 이슈나 과업 등을 파악하는데 필요한 지식
- 실천현장에 따라서는 매우 구체적이고 전문적인 실무지식이 필요함
예- 개입사례에 따라서는 정신질환의 특성이나 정신건강 사정에 필요한 도구, 신체적 문제나 장애를 나타내는 척도, 알코올이나 약물중독의 증상과 치료 등에 대해 알아둘 필요가 있음
- 사회정책과 서비스에 관한 지식
- 사회정책이나 제도의 발전과 역사적 맥락, 실천현장에 대한 사회정책의 영향력과 실천적 함의 등에 대한 지식 필요
- 실무와 관련된 법규와 제도, 기관의 실천적 맥락과 서비스 제공 환경, 전달체계에 관한 지식도 중요
- 사회복지사 자신에 관한 지식과 전문직에 대한 지식
- 사회복지사 자신에 관한 인식은 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전문가의 감정이나 가치, 태도, 행동 등에 대해 성찰하고 책임감을 갖게 함
- 또한 사회복지사가 실천현장에서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사회복지 전문직의 가치에 기반을 둔 윤리적원칙과 실천가의 행동강령 등은 매우 중요하게 인식해야 하는 내용임
- 실무를 수행하면서 전문가로서의 지속적인 자기개발을 위해 보수교육, 슈퍼비전, 자문, 타 전문가들과의 교류 등이 이루어지도록 함
2. 사회복지현장에 유용한 실천기술 (쉐퍼와 호레이시 :Sheafor & Horejsi, 2015)
사회복지실천의 공통기법
기초적인 의사소통 및 원조 기술 (Basic Communication and Helping Skills) |
기관 실무를 위한 기초 기술 (Basic Skills for Agency Practice) |
단계별 실천과정의 기법과 지침
초기접수와 관계형성 (Intake and Engagement) |
자료수집과 사정 (Data Collection and Assessment) |
계획과 계약 (Planning and Contracting) |
개입과 점검 (Intervention and Monitoring) |
평가와 종결 (Evaluation and Termination) |
클라이언트 집단 별 기법과 지침
- 아동.청소년, 부모 및 조부모, 노인 - 빈곤(Poverty), 가정폭력(Domestic Violence), 자살위험(Risk of Suicide), 지적장애(Intellectual Disability), 신체장애(Physical Disability), 중독(Chemical Dependency)등 |
3. 사회복지사의 기초 지식과 실천기술의 관계
사회복지실천지식 (social work knowledge) |
현상에 대한 이해나 상황의 탐색을 위함 |
사회복지실천기술 (social work skills) |
분석과 해석, 개입과 변화를 이끄는 실천역량 |
- 사회분제에 관한 인식의 틀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구체적인 개입방법 선택하고 적용하는데 필요한 기술은 상호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지식과 기술을 구분하는 의미는 크지 않음
- 특히 사회복지현장에 필요한 실천지식은 클라이언트 뿐 아니라 기관과 실무 환경까지 포함하는 실천의 맥락을 이해하고, 이를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함께 통합된 개념 틀 속에서 개발하고 활용하는 것이 중요함 (Rein & White, 1981)
사회복지지식의 구성수준
패러다임
관점/시각
이론
모델
실천지혜
실천현장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습득과 활용
1. 사회복지실천역량(social work competencies)
미국사회복지사협회의 사회복지실천역량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의 사회복지실천역량
경험으로 부터의 사회복지실천역량